본문 바로가기
육아

2세, 3세 발달 특성

by 리라듀 2023. 5. 11.
반응형

2세 발달 특성

2세는 아이들이 걷기나 뛰기를 자유롭게 하며, 놀이와 탐구활동을 통해 주변세계를 더 깊이 이해하며 인격과 정서적인 발달이 매우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주요 발달 특성

운동 기능이 발달하고 신체 움직임이 유연해진다.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이 알아주기를 원한다.

친구들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언어를 사용하여 어른들과 교류한다.

주변을 탐색하기 위해 관찰, 질문, 조작, 분류, 측정을 한다.

 

1. 신체발달

평행선 따라 걷기, 반듯한 선 따라 걷기를 할 수 있다.

높은 곳을 오르거나 뛰어내리기를 시도합니다.

뛰다 갑자기 서기 등 속도 조절이 가능하다.

물건을 잡고, 던지고, 받을 수 있습니다.

세발자전거 타기가 가능하다.

더 정교한 모터 스킬을 발달시키며, 그림 그리기, 색칠하기 등의 미술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2. 정서 발달

감정을 강하게 표현한다.

2세말쯤이 되면 기쁨, 애정, 웃음, 공포, 분노, 질투, 울음 등 성인에게서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정서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도움이 필요성을 깨닫지만 보다 독립적이 되어 간다.

 

3. 사회성 발달

탈중심적이 되어 자기 통제 능력이 향상된다. 고집이 약화되고 충동이 감소된다.

도덕적 행동에 대한 초보적인 개념이 형성되는 시기로 양심이 발달한다.

내 것과 너의 것이 차이를 인지한다.

놀이를 통해 사회적인 관계와 규칙을 배우며, 다른 아이들과 협력하는 능력을 발전시킵니다.자신의 감정을 더욱 세밀하게 인지하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부모나 보호자와 더욱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며, 친밀함과 안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언어 발달

의사소통 능력이 증가한다.

자기 이름, 물건의 이름, 친근한 동물, 꽃의 이름, 친근한 사람 호칭을 알고 부른다.

말이나 이미지, 물건 등을 통해 주변 세계를 더 깊이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견합니다.

언어적으로 더욱 복잡한 구문을 구사하고, 말하는 속도와 언어 이해력이 개선됩니다.

 

5. 인지 발달

물체의 형체가 변하면 크기, 무게, 부피가 변한다고 생각합니다.

상상력이 발달한다. 가상 놀이가 나타납니다.

크고 작은 것의 차이를 압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견합니다.

언어적으로 더욱 복잡한 구문을 구사하고, 말하는 속도와 언어 이해력이 개선됩니다.

 

6. 식이 발달

소량씩 더 자주 먹는 식습관을 형성합니다.

다양한 음식을 시도해보며 새로운 맛과 텍스처를 경험합니다.

숟가락과 컵을 더욱 잘 다루며, 스스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능력을 강화시킵니다.

 

3세 발달 특성

3세는 아이들이 지적 및 물리적 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입니다. 아이들은 새로운 경험을 통해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시험하며, 사회적 관계와 상호작용에 대해 더 많은 이해를 가집니다.

 

주요 발달 특성

기본적인 운동기능이 확립된다.

자기통제를 하기 시작한다.

친구와 활발히 놀기 시작한다.

그림책 등의 줄거리를 이해한다.

질문이 많아진다.

 

1. 신체발달

발을 바꿔가며 계단 오르내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더 복잡한 운동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예를 들어 점프, 돌아가기, 뛰기 등을 더욱 자유롭게 합니다.

큰 공을 잡고 던지거나, 자전거나 트라이크를 타는 등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손놀림이 더욱 정교해지며, 실용적인 기술을 습득하며 인형 입히기, 그리기 등에 대한 능력이 높아집니다.

경우에 따라 행동이 점차 거칠고 난폭해질 수 있습니다.

혼자 옷을 벗을 수 있습니다.

 

2. 정서 발달

긴장이 증가되어 눈을 깜박거리고, 손톱을 물어뜯거나 코를 후비거나, 성기를 만지작거리기도 합니다.

엄지손가락을 빨기도 하며 안면 근육이 떨리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시각적인 것에 공포를 나타내어 개, 고양이 같은 것에 겁을 낸니다.

 

3. 사회성 발달

상대방으로부터 호감 있는 반응과 주의 집중을 얻고자 노력합니다.

집단에서 행동하는 방법을 이해하며, 협력과 공동 작업에 참여합니다.

가지고 놀았던 장난감을 정돈하며 사람을 기억합니다.

친구와의 상호작용과 대화를 통해 소통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친구를 적극적으로 구하기 시작하나 놀이의 내용을 자기 뜻대로 하려고 하여 싸움이 많아집니다.

자신의 감정을 더욱 명확하게 인지하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대한 이해력이 향상됩니다.

  

4. 언어 발달

애매한 단어들과 무의미한 음률을 좋아하며 과장적인 언어를 사용합니다.

언어 기술이 점차 향상되면서 변명을 하기도 합니다.

언어적인 공격을 사용합니다.

 

5. 인지 발달

현재의 상황과 모순되는 사실을 믿지 않으려 합니다.

사건을 내면화하고 사물 대신 말 같은 상징을 활용하여 사고하는 능력이 증가합니다.

상상놀이가 나타나며 상징물을 이용하여 나무토막을 컵이라고 하며 놀이합니다.

문제 해결 능력이 개선되며, 그림이나 구조물 등을 조립하는 등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단어의 의미를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고,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여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숫자나 글자 인식 능력이 발달되며, 그림과 글자 사이의 관계를 이해합니다.

 

6. 식이 발달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좋아합니다. 간단한 샐러드, 쿠키, 치즈 등을 좋아합니다.

다양한 음식을 시도하며, 새로운 맛과 향을 즐기기 시작합니다.

숟가락이나 포크를 더욱 잘 다루며, 스스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능력을 강화시킵니다.

반응형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살 아이 인지교육  (0) 2023.05.16
4세, 5세 발달특성  (2) 2023.05.11
1세 발달특성  (1) 2023.05.11
0세 발달 특성 (0~12개월)  (0) 2023.05.09
신생아 반사운동과 행동측정  (1) 2023.05.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