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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아

소아 ADHD

by 리라듀 2023.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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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주의력결힙 과잉행동장애)란?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소아기와 청소년기에 종종 진단되는

신경학적 발달장애입니다. 이론적으로는 학교나 가정에서 학업, 사회적 상호작용, 자기조절 등의 일상적인 기능을

올바르게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늘은 ADHD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증상

ADHD는 세 가지 주요 증상이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활동, 충동성 이 그 세가지 입니다.

증상들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주의력 결핍은 집중력이 부족하고 쉽게 산만해집니다.

주의를 집중하기 어려워 긴 시간 동안 작업을 끝내지 못하거나 쉽게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과잉 활동

과잉 활동은 자리에 가만히 있기 어렵고, 장난스러운 동작과 불필요한 움직임을 자주 보입니다.

손발을 움직이거나 좌석에서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충동성

충동성은 순간적으로 자기 통제력을 잃고 행동하는 경우들을 이야기 합니다.

때문에 상황을 충분히 판단하지 않고 급하게 대답하거나 행동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원인

ADHD의 정확한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 원인이라고 여겨집니다.

유전적 요인, 뇌 구조와 기능의 차이, 출생 시 합병증 혹은 조산, 환경 요인 등이 주된 원인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진단

ADHD는 전문가, 일반적으로 소아 청소년 정신건강 전문의에 의해 진단됩니다.

다양한 평가 도구와 의료기록, 관찰, 학교의 성적 및 행동 평가 등을 종합하여 진단합니다.

ADHD를 진단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초기 평가

ADHD 의심 증상이 있는 아동이나 청소년의 경우, 부모, 교사, 학교 등으로부터 자세한 증상 정보를 수집합니다.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지,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나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상세 평가

초기 평가를 기반으로 전문가(정신건강 전문의, 심리학자 등)가 아동과 그 가족을 직접 만나 면담을 하게 됩니다. 이때 증상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수집하며 아동의 발달력, 가족력, 학교 성적 등도 함께 평가합니다. 추가적으로 관찰 척도나 진단 도구를 사용하여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을 평가하기도 합니다.

 

다중 정보 수집

ADHD의 진단은 하나의 정보 출처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부모, 교사, 학교에서의 관찰과 아동의 자기 보고를 조합하여 진단의 타당성을 높입니다.

 

다른 가능성 배제

ADHD의 증상은 다른 정신건강 장애나 신체적인 요인과 겹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다른 요인들을 배제하기 위한 검사와 평가도 진행됩니다.

신체 검사, 신경학적 평가, 특수 교육 요구 사항 등이 여기에 해당하는 검사입니다.

 

진단 결과 및 치료 계획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는 ADHD의 증상과 정도를 판단한 후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치료에는 행동치료, 교육적인 지원, 약물 치료 등 다양한 방법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및 관리방법

ADHD는 현재 완전한 치료법은 없지만 다양한 치료법과 관리방법이 있습니다.

 

행동치료

행동치료는 주로 행동요법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소아 ADHD의 주요 치료 방법 중 하나입니다

원하는 행동을 장려하고 원하지 않는 행동을 억제하는 데에 중점을 두는 행동요법 입니다.

행동치료는 일상적인 규칙과 구조를 제공하며,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라 보상과 피드백을 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약물치료

물치료는 ADHD 증상을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선택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주로 사용되는 치료제는 두가지로 나뉘며 자극제와 비자극제입니다.

자극제의 주요한 성분은 주로 메틸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와 아데랄(Adderall)과 같은 성분이 포함됩니다.

두 성분은 중추 신경계에서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의 농도를 증가시켜 신경전달을 조절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과잉 활동성과 충동성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자극제는 자극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부작용이 있는 경우에 고려됩니다.

아토맥스(Atomoxetine)와 글라벤자민(Guanfacine) 및 인토니신(Clonidine)이 대표적입니다.

약물치료는 아동에 대한 개별적인 평가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되어야 합니다.

 

교육적 지원

교육적 지원은 학교와 가정에서 ADHD 아동을 지원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학교는 교사와 학생 지원팀이 협력하여 아동에게 필요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개별 교육 계획(IEP)을 수립하고, 학교 내에서 적절한 지원과 조치를 취합니다.

교사와의 소통을 통해 학습 환경을 최적하여 아동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가족 및 사회적 지원

ADHD는 아동과 가족에게 큰 부담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은 아동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아동과 대화를 통해 어려움과 필요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환경과 구조를 제공합니다. 가정에서의 일관된 규칙과 일정은 아동의 자기조절과 학업적 성취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나라에서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에게 ADHD 관리 및 교육 방법을 가르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부모는 아동을 지원하는 방법을 배우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며, 적절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활습관

ADHD 관리에는 건강한 생활관은 매우 중요합니다.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식사, 규칙적인 신체 활동, 스트레스 관리 기술 등이 ADHD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래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몇가기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정한 잠자리 시간을 유지하고, 잠들기 전에는 화면 시간을 제한하고 차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식사

규칙적인 식사는 혈당을 안정시키고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식사 전후에 단순한 운동이나 신체 활동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

신체 활동은 ADHD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정기적인 운동이나 활동, 야외 활동은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과잉 활동성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기술

스트레스 관리 기술은 ADHD 아동이 증상에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심호흡, 명상, 근육 이완법 등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조적인 일상

구조적인 일상은 ADHD 아동이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규칙적인 일정, 할 일 목록, 시간 관리 기술 등을 활용하여 일상적인 구조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ADHD는 개인마다 다른 특징과 증상을 가질 수 있으므로, 개별적인 접근과 맞춤형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ADHD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따라 증상이 변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평가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ADHD는 아동의 성격과 잠재력을 결정짓는 것이 아니므로 너무 큰 낙심은 거두시고 아이와 서로 이해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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